영화 캐쉬백은 시간을 멈추는 남자의 이야기지만 이렇게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보고나서 이영화가 시간을 멈추는 남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별할 때 나를 향해 욕하는 여자의 얼굴표정을 고속촬영하는 느낌, 이 세상이 다 정지하고 사랑하는 우리 둘만이 움직이는 느낌을 영화로 표현해 낸 것이라고 생각된다.

스토리를 위해 장면을 구상하는 영화가 아닌... 장면을 위해 스토리가 생겨난 그야말로 이것은 연극에서 파생된 것이 아닌 영화에서 파생된 영화다.

고속촬영은 2009/02/22 - [video grammer] - 영상문법 - 정보전달의 통제를 통한 시점화 <포 미니츠,Vier Minuten>를 참고하도록 하자.


<젠장 캡쳐된 사진은 여전히 찌그러져있군>

이영화는 곰플레이어에서 2.35:1로 설정해놓고 봐야 정상적인 비율로 나오는데... 그렇게 해놔도 화면 캡쳐는 여전히 이렇게 위아래로 늘어난 그림을 잡아내는군...
곰플레이어에게 실망이다..

아무튼 영화의 첫 장면은 주인공 벤을 향해 뭐라고 미칠듯이 쏘아대는 수지의 얼굴이다. 그녀의 일그러지는 얼굴과 하트 모양의 어니언링처럼 되버리는 입술 그리고 포물선을 그리며 앞으로 떨어지는 침마저도 모두 담아내고 있다. 고속촬영으로 보여진다.

대충 봐서는 초당 48프레임정도로 촬영된 것 같다. 그래서 2배정도로 느리게 플레이되는.. 아무튼 이 효과가 나는 이 영화의 모티브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를 보고나면 이 우아한 음악에 깔리는 고속촬영이 너무나도 고요하게 아름다운 사랑의 전반을 그려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영국영화의 배경은 참 아름답지 않다. 날씨 때문인지 항상 흐리고 배경은 딱딱하다. 하지만 이 영화 캐쉬백은 아름답다. 그것은 배경의 미쟝센 때문이 아니라 이 영화의 속도 조절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장면은 사실 복선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복선이라고 하기보다는 씨뿌리기라고 생각해야겠지만... 아무튼 나중에 벤이 자각하는 능력.. 즉 시간을 멈추고 느리게하거나 빠르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이미 수지와의 이별장면에서 부터 발휘되고 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는 벤도 자각하지 못하고 관객역시 단순한 영화적 특수효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이영화를 잠식하는 통일된 표현수단. 느린 아름다움의 시작이다.
감독은 이미 이 시점에서 부터 벤이 이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영화는 의외로 유머스럽다>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주인공 벤의 표정처럼 조금은 우울하고 정적이지만 의외로 유머스럽다. 특히 이 장면의 몽타주 역시 그렇다.

머그컵에 머리를 맞은후 다시 수지가 던지는 스탠드가 날아오는 장면이 이전보다 훨씬더 고속촬영되어 보여진다. 하지만 그 직후에는 벤이 스탠드에 맞는 장면 대신 그가 흘리는 피에 대한 몽타주가 보여진다. 벤이 자신의 식사에 케찹을 뿌리는 장면이 나온다.

그의 머리에 피가 새어나와 흐르는 것을 보여주는 대신에 이 케찹장면으로 대신한다.
꽤나 유머스럽지 않은가? 에이젠슈타인이 몽타주를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알면 러시아 혁명이라도 일으키겠지만 현대에는 이렇게 유머스럽게 이용되는 것이 흔하게 볼수 있다. 그냥 다음장면으로 넘어가는 것보다 더 재미있고 자연스럽지 않은가?

그리고 감독은 이런 재치로 인해 심각한 이별장면에서 심각하지 않은 분위기로의 전환을 보여준다. 사실 이영화에서 벤은 혼자서 심각해 하지만 관객들은 수지와의 이별에 대해서 전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그게 감독이 의도겠지만...


영화의 첫대사가 너무 좋다.
인간의 두개골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대략 500파운드의 힘이 필요하다.
하지만 감정은 훨씬 더 깨지기 쉽다.

유럽식의 서정적인영화 캐쉬백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