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17 - [video grammer] - 영상문법 - 플래쉬 백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에서와 똑같은 방식의 플래쉬 백이다. 특히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에서 보여준 플래쉬백을 통한 비꼬기 똑같이 보여주고 있다.

<수지에게 차인 벤에게 충고를 하는 친구 숀>

벤과 숀이라니.. 포스팅하려고 하니까 이름이 짧아서 좋다... 팅팅탱탱 게임할때도 유리하겠군 극중이름이 반니스텔루이 요딴식이면 쓸때마다 길어서 짜증나..

아무튼 영화의 시작과 동시에 알려진 벤이 수지에게 차였다는 사실. 그 직후 학교에서 친구 숀은 벤에게 충고를 한다. 그 충고의 내용이란 바로 벤이 끝내주는 여자를 만나면 수지가 다시 돌아올거라는 내용이다.

이 대사는 3가지 기능을 하고 있다.

첫번째로 대사 직후 벤의 나레이션과 함께 보여주는 숀의 과거를 통해 익살을 유발한다.

<따귀,물,물,따귀,물을 맞는다>

숀의 충고를 듣고 벤이 '숀의 성공적인 여자관계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죠'라고 말하면서 영화는 숀의 과거를 보여준다. 여자들에게 따귀를 맞고 물을 맞고 또 물을 맞고 따귀를 맞은 직후 같은장소에서 다른여자에게 물을 맞는 장면.

이걸 언어로만 바꾸자면 숀의 대사가 이어지고 벤이 말하기를 '숀의 성공적인 여자관계가 상당히 인상적이죠, 그는 매번 만나던 여자들이 따귀를 때리거나 물을 끼얹으며 이별을 고했으니까..'라는 정도의 설명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플래쉬백에서의 장면은 조금은 과장된 기법이긴 하지만 코메디라는 장르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상요하고 있는 과장법을 코믹한 장면에서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또한 정석적인 문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이러한 코메디이외에 또, 숀의 캐릭터를 설명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단순히 재미를 위해서 이 대사와 플래쉬백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영화 전반적으로 보여지는 숀의 여자 밝힘증, 하지만 또 여자에게 크게 인기가 있지는 않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복선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영화에서 내러티브적으로 클라이막스의 사건에는 바로 이 숀의 대사로 설명되어진다. 젠킨스의 생일 파티에서 우연히 만난 벤과 수지. 하지만 벤이 새로운 여자를 데리고 나타나자 수지는 다시한번 벤의 가치를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벤에게 다시 접근하고 키스한다.

이 사건이 가지는 타당성에 대해서 따져보면 샤론이 화를 내는것은 당연하다. 그는 옛여친과 이별했다고 말했고 샤론과 벤은 서로 좋은 감정을 가지기 시작했으므로. 하지만 수지가 자신의 현재 남친인 동생 젠킨스와 함께 나타나서 그 자리에서 이렇게 벤을 꼬시는 것은 조금은 납득이 안가는 상황이다. 영화에서는 수지가 젠킨스와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그녀가 벤을 그리워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전혀 제공해 주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족한 인과관계를 우리는 앞에서의 숀의 대사로 알 수 있는 것이다. 벤이 멋진여자를 데리고 나타나면 수지는 경쟁심리에 벤을 다시 빼앗고 싶어질 것이다. 여자들은 서로 경쟁하니까.

이것은 여자에게 국한된 문제만이 아니다. 남자도 마찬가지다. 가치가 높은 것. 가치가 높고 가지기 어려운 이성에게 사람은 끌리게 되어있는 것이다.

즉, 단순히 재미있게 구성된 장면 같지만 이 플래쉬 백을 통해 코메디를 만들고 숀의 캐릭터를 설명하며 영화의 클라이 막스에서 일어날 사건을 암시하는 동시에 설명하고 있다. 상당히 좋은 장면이라는 생각이 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