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의 대화씬의 편집은 기본적인 똑딱샷에서 액센트를 주는 방향으로 많이 이뤄진다. 캐쉬백에서 벤과 샤론이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자.

<벤이 묻는다>

사실 클립해 놓은 영상전에도 약간의 대화가 이뤄진다. 기본적인 문법을 따라서 조금 넓은 샷에서 윗 사진처럼 타이트 한 샷으로 한번 변화한다.
하지만 특히 벤이 왜 하필 스페인어를 배우냐고 묻자 샤론은 자신이 평샌 런던에서 살았지만 언젠가 여행사에 취직해서 스페인어권 나라에 가고 싶다는 꿈을 이야기한다.

이 장면에서 카메라는 샤론의 얼굴로 더 타이트하게 달리인 한다.
이 무빙으로 인해 관객들에게 샤론의 이 대화에 힘을 실어주어 전의 이야기보다 중요하게 듣게 만든다. 또한 벤의 입장에서 샤론의 외모만이 아니라 그녀가 가지고 있는 꿈에 대해 알게 해서 그녀에게 다시한번 반하게 만든다. 물론 벤뿐 아니라 관객에게도 그녀의 이런 매력적인 모습을 알게 해주기 위한 샷이다.

이런 부드러운 카메라 움직임에 의해 자세히 살펴보면 샤론이 꿈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이 전에 없이 아름답게 표현된다는 걸 느낄 수 있다. 꿈에 대한 아름다움, 꿈을 가지고 있는 샤론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무빙으로 표현한다.

<샤론에게는 없던 단독샷을 벤에게 준다>

그 이후 벤이 자신의 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어릴적부터 그림 그리는 것이 꿈이었으며 언젠가는 화랑에 그림이 걸리고 싶다는...

샤론에게는 무빙을 주었지만 벤에게는 처음부터 단독샷을 준다.
이전까지 걸쳐왔던 샤론의 옆뒷모습을 배제하고 오직 벤의 얼굴만을 보여준다.

이것은 이 장면의 시점이 샤론이 아닌 벤의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벤은 혼자서 등장하지만 샤론은 항상 벤이 걸쳐서 나온다. 즉, 모든 장면이 벤의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벤의 나레이션으로 펼쳐진 이야기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이 단독샷의 의미는 크다. 샤론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이 영화에서 중요한 사랑, 꿈에 대한 것을 표현하기 위해 감독은 벤의 꿈을 독자적으로 표현한다. 벤의 시점에서 샤론의 이야기를 듣고 벤의 시점에서 자신의 꿈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위의 두번째 스샷을 보면 결국 다시 샤론을 살짝 걸쳐준다. 이것은 아마 감독이 벤이 자신의 꿈에 샤론을 포함시키고 싶어진 것을 표현하는 상징적 복선이 아닐까 해석된다.

결국 벤의 단독적인 꿈에 대한 이야기에서 다시 둘사이의 이야기로 발전한다. 그리고 샤론이 언젠가 화가를 만나보고 싶었다는 이야기 끝에 1분 24초쯤에 까페안에 흘러나오던 로멘틱한 BGM이 커진다. 그리고 샤론은 '정말 로멘틱하자나'라고 이야기하며 둘의 마음이 서로 깊어져 가는 것을 표현한다.

이 장면은 샤론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던 벤이 처음으로 샤론과 깊은 대화를 나누고 그녀에게 마음을 열게 되는 순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독은 샷의 선택 카메라 무빙, 그리고 최종적인 BGM의 고조를 통해 이들의 감정의 연결을 관객에게 느끼게 해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