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20 - [video grammer] - 영상문법 - 영화의 첫번째 씬 그 의미 <포미니츠,Vier Minuten>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화의 첫번째 장면은 너무나 의미가 깊다.
어떻게 영화를 시작할 것인가? 무엇을 가장 먼저 보여줄 것인가? 관객이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할 것은 무엇인가?

<영화는 사람들의 발에서 부터 시작한다>

화면이 밝아지고 스틸장면이 약간 축소되더니 화면안의 사람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영화 노킹 온 헤븐스 도어의 1분정도의 첫번 째 컷 처음으로 보여주는 것은 사람들의 '발'이다.

위의 세장의 그림처럼 처음에는 의자에 앉아있는 두명의 사람과 그 앞을 청소하고 있는 아주머니의 발이 함께 나온다. 그리고 카메라가 청소부 아주머니를 따라서 이동하다보면 갑자기 카메라 앞에 구두발이 음악의 빠른템포 전환과 함께 나타난다. 그들은 4명정도가 일렬로 서서 걸어간다. 그리고 또 그들이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지면 옆에 구두를 벗어놓고 발톱을 깎고 있는 여인의 발로 화면이 이동한다.

하지만 화면은 이들을 모두 벗어나 무대위로 향한다.

영화가 시작하자 마자 보여준 발은 모두 4무리라고 생각된다.
청소부 아주머니
의자에 앉은 두남자
일렬로 걷는 4명의 남자
발톱을 깎는 여자

이중에서 의미가 있는 사람은 오직 한 무리다.

<무대위로 향했던 카메라는 다시 처음의 두남자에게로 돌아온다>

발들을 지나 처음으로 사람의 얼굴을 보여주는 카메라는 무대에서 춤추는 여성들로 향한다. 하지만 이 여성들 역시 큰 의미 없이 화면밖으로 사라진다. 그리고 이 여성들의 춤을 멈추게 한 클럽의 지배인 역시 주인공은 아니다.

영화 노킹 온 헤븐스 도어의 첫번째 컷은 바로 이 영화의 주요인물을 보여주기 위해 흘러간다. 처음에 두남자의 발로 시작한 카메라는 클럽을 한바퀴 돌아 결국 그들의 뒤통수로 돌아온다. 이것은 바로 이 영화가 이들의 이야기에서 부터 시작할 것임을 관객에게 알리는것이다.

영화는 수많은 사람들의 발을 보여주었다. 관객은 당연히 본능적으로 카메라가 어딘가로 향하다가 멈출 것을 알고 있다. 영화의 카메라는 어떤 등장인물을 쫓아다니기 마련이니까. 하지만 카메라는 좀처럼 멈추지 않는다. 그리고 처음으로 얼굴을 보여준 댄서들과 지배인 역시 카메라에서 사라져 버린다. 대체 뭐야라고 생각하는 순간 카메라는 맨처음의 의자에 앉은 두남자를 다시 비춘다.

이것은 문맥적으로 파악해 봤을때 클럽에 몇몇의 사람이 아직 남아있다. 뒷청소하는 아주머니. 의자에 앉아있는 두남자. 어디론가 일려로 걷는 4명의 무리들. 한쪽에서 구두를 벗고 발톱을 정리하는 여성. 무대위의 댄서들. 그리고 그들에게 더 야하게 추라고 윽박지르는 클럽의 사장. 하지만 우리가 따라가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의자에 앉아서 농담을 주고받고 있는 이 두남자의 이야기다.

이것이 바로 이 롱테이크의 의미다. 카메라를 컷으로 나눠서 편집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이들중에서 카메라가 멈추길 기대하는 관객의 심리를 위해서다. 컷을 나눴다고 생각해보면 이것은 앞의 다른 무리들을 너무 의미있게 보여준 것이다. 특히 누군지도 모르는 4명의 일행과 발톱을 깎는 여자.. 그들을 컷을 나눠서 보여줄 의미가 있는가?

하지만 여기저기 무빙하는 샷에서는 마치 이들이 주인공일수도 있다는 트릭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여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또한 현장의 분위기도 함께 보여줄 수 있다.


특히 이 영화를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쿨한 표현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 첫장면에 두명의 마피아가 청소하는 빗질에 다리를 드는 장면은 기가막히다. 이 장면은 영화의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형성하면서 앞으로 나올 이 두명의 마피아의 멍청하고 우스운 캐릭터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 노래는 진주가 리메이크했던 '난 괜찮아'아닌가? 노래를 들으면 너무 반가운데 이 노래역시 이후에 이 클럽이 다시한번 등장할 1시간정도의 뒤를 위해 복선으로 심어두고 있다. 이 노래에 맞춰서 춤추는 이 댄서들이 다시 똑같이 등장하여 관객들에게 주인공들이 이 클럽에서 마피아와 마주치는 사건의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