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 '러브콤'에서는 쉴새없이 모션 그래픽을  때린다. 한국의 왠만한 쇼프로보다 화려한 자막을 넣어서 쉴새 없이 귀엽게 데코레이션된 영화를 만들어 낸다. 심지어 중간에 들어가는 설정샷은 아예 그림이라고 할정도다.

<학교에서 까페로 넘어가는 씬에서의 설정샷을 보자>

첫번째 그림인 학교에서의 씬이 끝나고 다음씬인 까페로 이동할때의 설정샷이다. 두번째 그림을 보면 (사실 필자는 이 영화를 처음볼때는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았지만) 일단 하늘 색깔이 색칠되어 있다. 그리고 하늘에 있는 구름역시 아무리 봐도 그림처럼 보인다. 즉 포토샵으로 만들어진 설정샷이라는 것이다.

하늘뿐 아니라 건물도 잘 뜯어보면 어딘가 어색한 것이 그래픽으로 간판과 건물들을 재배치 했다는 느낌이 확연히 든다. 굳이 실제의 까페의 전경샷을 찍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

사실 하늘색을 칠하고 구름을 그린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정말로 그림같은 하늘을 만들고 싶었을 테니까. 하지만 까페 전경정도야 일본에 얼마든지 예쁜곳이 많을텐데 저렇게 티나게 굳이 그래픽으로 처리하는 것이 조금 어색해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2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2009/06/14 - [video grammer] - 영상문법 - 모션그래픽 <러브콤>에서 말한 것처럼 만화를 원작으로 했기 때문에 이 영화를 보는 많은 관객이 이미 만화를 접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히려 유치할수도 있는 그림 설정샷이 더 좋게 받아들여 질수도 있다. 내가 만화의 원작을 지금 가지고 있지 않아서 비교해 볼순 없지만 실제로 저 설정샷의 그래픽이 만화에서 나오는 까페의 전경과 똑같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관객들은 그 설정 하나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테니 말이다.

또한 확실히 비용 절감이라는 차원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모션그래픽이 확실히 영화에서 많은 부분을 커버하면서 비용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다. 이런 설정샷 또한 촬영 한다면 기본적으로 훨씬 많은 비용이 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건 뭐 연출이라기 보다는 제작에 관한 이야기지만 돈이 드는 작업인 만큼 쉽고 간단하게 할수 있는게 장땡이라는 것이다.

설정샷을 찍는다면 좋은 날씨에(하늘은 그린다고 쳐도) 예쁜 배경을 찾아서 사람들을 통제하고 조명을 치고 촬영을 해야한다. 이 한 컷에 동원되는 인원과 시간을 따져보면 혼자서 할수있는 그래픽 작업이 훨씬 능률적이라는 이야기다.

아무튼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에서 이런 그림으로 되어 있는 설정샷은 상당히 좋은 표현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 영화의 장르가 코메디라는 장르르 가지고 있어서 가능하겠지만 말이다. 소년탐정 김전일 같은 만화를 영화화 하는데 설정샷이 그림으로 되어있다면 존ㅋ망ㅋ 하지 않겠는가?

만화같은 내용을 더 만화같이 꾸미려는 형식. 이것이 러브콤의 표현양식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