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하나와 앨리스의 한장면에서 계속해서 사용되는 셔레이드 기법이다
사실 이 셔레이드란 것은 전에 소개한 '영화적 문체 - 은유법'과 비슷한 맥락이다 내 생각에 이 둘은 서로 겹칠때도 있으며 사실상 거의 같은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은유를 언어에 비유해서 설명하는 방식이라면 셔레이드는 비언어적으로 대치시켜야 하는 영상 문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셔레이드라는 말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비언어적 감정표현이다
대사로 전달되지 않는 일련의 행동이나 또는 화면구성으로 되어있는 것들이다
나는 굳이 영화에서의 은유적 표현과 셔레이드를 구분하고 싶지는 않다
이 영상에서 소개할 3가지 셔레이드중에서 나는 한가지는 은유적 표현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것은 나로서도 말로 설명하기 힘든 나만의 구분방식이다

우선 이 장면을 설명하려면 스토리를 설명해야한다 (이 장면에는 대사 자막도 없으니..)
이 영상에서 나오는 여자 -하나- 는 남자에게 거짓말을 한다 
바로 하나와 그는 얼마전부터 사귀기 시작했으며 남자가 넘어져서 머리를 다치는 바람에 기억상실에 걸려 그것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물론 이것은 그를 일방적으로 좋아한 하나의 거짓말이다
어쨌든 둘은 사귀게 되지만 그는 하나의 집에 놀러가서 컴퓨터를 고쳐주다가 하나가 자신의 고등학교 후배로 입학하기전의 사진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는 그것에 대해 고민하다가 하나가 거짓말을 했음을 깨닫고 절간에 있을때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을 추궁한다
바로 이 영상이 추궁장면이다

먼저 첫번째 셔레이드 장면을 소개하겠다
영상의 13초부근데 나오는 바로 이장면이다

<소년이 스님에게 채로 맞는 장면>

미리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절간에서 이렇게 채로 얻어 맞는 것은 머릿속에 잡념이 가득하다는 꾸짖음이다
이 장면은 사건 직전에 설정샷 같은 곳에 짧게 나오는 것이므로 단순히 생각하면 그가 지금 절에 와 있다라는 정도의 정보밖에 얻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뒤의 사건을 보고나서 다시 생각해보면 그의 머릿속에는 '하나의 컴퓨터에는 왜 그녀가 입학하기전의 내사진이 있었을까 이것은 그녀가 그전부터 날 좋아한다는 것이고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그녀에게 끌리지 않는데 혹시 그녀가 거짓말한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가득차 있었다는 설정인 것이다
때문에 이 장면 직후 소년은 하나에게 전화를 건다
굳이 비정상적일 정도로 잡은 사각 로우앵글로 이 맞는 장면을 클로즈업 한 이유는 바로 이와이 슌지 감독이 그러한 정보를 관객에게 전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장면은 복잡한 소년의 심정을 나타내는 셔레이드인 동시에 이 직후에 하나에게 전화를 걸어 그녀의 컴퓨터에서 사진을 찾아낸 사실을 추궁하는 사건에 대한 복선인 것이다 

두번째 셔레이드는 바로 내가 이 부분을 집중있게 본 많은 관객들이 느꼈을 그런 노골적이고 아주 익살스러운 부분이다
소년은 전화를 걸어 하나와의 통화가 시작된다
25초부분 부터 시작된 통화는 계속되다 1분 23초 쯤이 되어서 한 내재음이 들리기 시작한다
그것은 절에서 다른이들이 경을 읽는 소리이고 이것은 1분 29초에 남자의 사진이 컴퓨터 화면에 잡혔을 때에 하나가 느꼈을 당황스러움에 대한 사운드 셔레이드이다

<소년의 지시대로 하다가 튀어나온 사진을 본 하나는 눈이 똥그래지게 놀란다>

1분 29초부터 당분간 계속되는 남자의 추궁과 함께 절의 경 읽는 소리는 더욱더 크게 들리고 그것은 마치 '딱걸렸네~ 딱걸렸어~' 하는 느낌으로 관객들에게 전달된다
이것은 틀림없는 이와이 슌지의 의도이고 그녀가 거짓말을 하다가 들킨 것을 진지하고 나쁜것으로 이야기 하는것이 아닌 익살스럽게 표현하려는 의도라고 보여진다 
1분 40초경부터 그녀의 감정을 보조하는 bgm이 시작되고 -이것은 '어떡하지?' 정도의 느낌이다- 2분 26초경이 되어서 bgm과 경읽는 소리가 사라진다
이것은 당황하던 하나의 감정이 끝난것과 어떻게 하지하고 고민하던 하나의 생각도 정리가 됐다는 연출적 사운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은유적 표현'이라고 부르고 싶은 3번째 셔레이드가 나온다
 
<2분 35초경에 자리를 고쳐 앉는 하나의 뒷모습>

그녀는 그가 모든것을 알아챈것에 당황을 느끼고 어떡하지 하며 머리를 굴렸다
이것은 관객들도 당시에 그녀와 동일시 되어 느끼는 감정이고 그직후에 나올 하나의 반응에 대한 기대로 이어진다
그러한 관객들의 반응에 대해 하나는 꽤나 재미있는 대답을 내놓는다
바로 거짓말을 자백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거짓말로 이 사실을 무마하려 한다
이 위의 사진은 2분 35초경에 하나가 앉은 자세를 고쳐 앉는 장면이다
그녀는 여기서 왜 굳이 옆으로 돌려 앉았을까?
자세가 불편해서? 그런 이유로 감독과의 상의도 없이 이루어진 행동은 아닐것이다
이와이 슌지는 그녀에게 새로운 거짓말을 하기전에 그녀의 결심을 나타내는 셔레이드를 주고 싶었던 것이다
자세를 고쳐 앉은 그녀의 뒷모습은 바로 여기서 굽히고 자백해서 이 행복을 깨뜨리고 싶지 않다는 하나의 굳은 의지에 대한 은유적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추가로 이 부분에서 느낀 재미있는 것은..
바로 이 통화의 장소로 이와이 슌지가 '절'을 택했다는 것이다
영화의 스토리를 보면 소년이 절에 찾아가야 하는 논리적인 사건은 없다
그렇다면 감독은 무엇을 위해 굳이 절에까지 가서 촬영을 해야했을까
우리나라의 단편영화라면 그냥 자기 자취방에서 전화했을텐데
그것은 초반에 나온 잡념으로 가득차 스님에게 얻어 맞는 장면을 위해서는 아닐 것이다
소년이 잡념으로 가득차 있는것은 얼마든지 표현할수 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넋을 놓고 있을수도 있고 자취방에서 끓이던 라면이 물에 넘치고 있을수도 있다
나는 바로 이 부분에서 나에게 가장 충격을 선사한 경읽는 소리를 그녀의 당황하는 감정에 매치시키고 싶어서였다고 생각한다
세상에 많은 소리가 있지만 여기에 나온 경릭는 소리만큼 그녀의 당황스러운 마음을 표현하는 소리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완벽한 매치를 이와이 슌지는 찾은 것이다

두번째로 재밌는 것은 절에 있는 사람들은 왜 외국인인가 하는것이다
<대체 왜 일본의 절에서 외국인들이 경을 읽고 있는가?>

설마 일본에 있는 외국인들이 인건비가 싸서? 굳이 일본의 절에는 다소 어울리지도 않는 외국인을 엑스트라로 고용한 것일까?
이것은 약간은 사소한 일이지만 나는 이와이 슌지가 그녀의 당황스러움은 전세계급이다라고 익살스럽게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
사실상 이것은 내 추측이고 재미있는 상상이지만 이와이 슌지가 이 영화를 귀여운 10대 소녀들의 이야기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디테일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씨네마틱에 게재된 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