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1/27 - [영상문법] - 영상문법 - 디테일한 감정 연출 <아멜리에>에 언급했듯이 영화 아멜리에에서는 수평을 밥먹듯이 파괴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살펴보면 하나하나의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수평을 어긴 화면이 수평을 맞춘 화면보다 더 '재미있는 구도'라는 이유로 그렇게 찍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멜리에의 앞에서부터 뒤로 패닝된 이 샷도 처음부터 끝까지 수평이 어긋나있다>

클립해놓은 영상의 처음부터 20초 가량의 컷을 보면 걸어오는 아멜리에의 앞에서 찍다가 그녀가 카메라를 지나쳐서 가자 패닝해서 그녀의 뒷모습을 계속해서 따라간다
하지만 놀랍게도 처음부터 끝까지 이 샷의 수평은 틀어져 있다
위의 링크걸어놓은 다른 포스팅에서 감정을 더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고 했는데 아멜리에에서는 감정적인 부분이 아닌 곳에서도 수평이 틀어지는 것을 쉽게 볼수 있다
색감과 미쟝센이 뛰어난 영화라는 점을 볼때 이러한 오블리크 샷들은 앞에서 언급한대로 조금더 다이나믹한 화면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영화를 조금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 계속해서 틀어진 수평을 사용하고 있는것이다
이러한 자유로운 표현은 이 이후의 샷에서도 펼쳐진다

<이샷 부터 격한 헨드헬드로 촬영된다>

클립한 동영상 30초 부근까지는 달리(dolly)나 크레인 스테디 캠을 이용해서 촬영하지만 아멜리에가 장님 할아버지를 돕는 위의 스샷부터는 격렬한 헨드헬드로 촬영이 된다

이것은 브레또도를 돕고 그의 행복을 목격한 아멜리에가 이제부터는 다른사람을 도우며 살겠다고 정한 자신의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오는 격렬한 행복을 표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감독이 어째서 잔잔한 샷에서 격한 헨드헬드로 바뀌었을때 이런 행복이 표현되는지 알아냈는지가 궁금할 정도로 이 방식은 그녀의 행복을 너무나도 적절하게 표현해주고 있다 (그래서 이 영화가 그렇게 좋은 영화가 된 것이겠지만)

<이 샷까지 헨드헬드로 촬영된다>

1분 12초정도까지 헨드헬드는 이어지고 그 직후 다시 할아버지를 돕고 혼자서 계단을 올라 뛰어가는 아멜리에와 그 밑에서 그녀의 행복의 에너지를 전달 받은 할아버지는 크레인으로 촬영이 된다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이지만 아멜리에의 감독은 주인공의 감정을 디테일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다
그것을 위해 틀어진 수평, 중간중간 들어가는 cg, 입김, 헨드헬드, 저속 촬영과 고속 촬영등 이 당시 굉장히 실험적이고 재미있는 표현기법이 많이 그리고 적절하게 활용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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