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의 뜻과 특성

 

1) 문화의 뜻

 

* 협의 : 특수 집단의 사람들이 일반 대중과 차별해서 추종하여 즐기는 생활에서의 멋, 우아함, 고매한 취미와 예술

* 광의 : 특정 사회(조직)의 구성원들이 일반적으로 옳은 것으로 받아들이는 삶의 총체적 양식

* E. B. Tyler

문화란 사회구성원으로서 획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풍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기능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이다.

* P. A. Sorokin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소유하는 의미, 가치, 규범의 전부와 이러한 의미들을 객관화하고 사회화시키며 전달하는 매체의 전부를 말한다.

 

2) 문화의 유형

 

* 물질문화 : 정신적 문화 요소가 표현되어 가시적 형태로 (예 : 자동차, 컴퓨터, 책상 등) 유지되는 문화

정신문화 : 인간의 정신적 상태로 유지되는 문화, 즉 가치나 신념 등

* 주변문화 : 특정 소집단, 혹은 하위계층의 사람들이 만들어 유지하는 문화

중핵문화 : 전통 있고 사회적으로 더 큰 권력과 영향력을 지닌 집단이 만들어 유 지하는 문화

* 경험적 문화 : 사물을 다루고 조작하는 집단적 능력과 관행

규범적 문화 :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간 관계를 유지하는 형태

심리적 문화 : 형이상학적인 사유형태

 

3) 문화의 속성

 

* 상호유기성

* 역사성

* 상대성

* 공유성

* 학습기능성

* 변화 기능성

 

4) 문화의 기능

 

* 개인의 욕구 충족성

* 개인의 사회화 기능성

* 행동의 준거성 제시

* 사회변동성

 

5) 문화의 변동

 

* 문화전계

* 문화접변

* 문화이식

* 문화결핍

* 문화지체

 

2. 청소년문화의 개념

 

1) 관념으로서의 문화 : Matthew Arnold, F.R.Leavis, Samuel Taylor Coleridge.

 

* 문화는 인간의 사고와 정신상태이다.

* 문화는 성취되어 가소 다듬어 가는 목표가 있다.

* 개인주의. 우월주위에 기초하고 있다.

* 인격을 도야하는 사회화, 수양을 강조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 문화는 대중문화 혹은 문명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2) 적응체계로서의 문화 : Leslie White, A.L.Huxley, K.Marx

 

* 문화는 사회적 지적 기술의 표현이다.

* 문화는 기술의 성장, 생활양식의 개선을 뜻한다.

* 문화는 변증법적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 가치는 지향점이 없다.

* 발전의 정도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선진문화 VS 후진문화)

 

3) 구조체계로서의 문화 : Radcliff Brown, Malinowski, Claude Levi-Strauss.

 

* 문화란 소규모 사회가 유지되는 조직의 원리를 가리킨다.

* 문화에는 제일성적인 요소가 있다.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간관계는 일정한 보편체계를 지니고 있다.

* 문화우월주의와 열등주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4) 상징체계로서의 문화 : Geertze, Douglas R. Hofstadter.

 

* 문화란 사람들의 경험을 해석하고 행동을 유도 구제하는 의미와 상징체계이다.

* 조절기제(상징, 의미)는 문화 구성원들 사이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공적 합의이다.

* 사회체계(조직)란 사회 구성원들의 행위의 유형(patterns of behaviors), 행위를 위한 유형(patterns for behaviors)을 말한다.

* 종교와 이념 역시 문화체계이다.

 

5) 사회적 범주로서의 문화

 

* 문화란 특정 집단이 유지되는 전체적인 모습, 삶의 내용 모두를 의미한다.

* 문화 다원주의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접근을 취한다.

* 질서와 통합에는 한계가 있다.

 

3. 청소년문화의 구성요소

 

1) 가치

2) 규범

3) 상징

4) 언어

5) 이데올로기

 

4. 청소년문화에 대한 일반적 해석

 

1) 청소년문화는 미숙한 문화이다.

2) 청소년문화는 일탈적 문화이다.

3) 청소년문화는 하위문화이다.

4) 청소년문화는 대항문화이다.

5) 청소년문화는 그들의 삶을 영위해 나가는 총체적 유형이다.

 

5.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

 

1)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자율권 부여와 여건 조성이 되어 있지 않다.

2) 학교문화가 바로 청소년문화로 간주되는 경향이 크다.

3) 문화결핍(실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