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에 대한 연구
1) 청소년 개념의 형성
사춘기(puberty) : 라틴어 pubertas(v. 꽃피우다)
청소년기(adolescence) : 라틴어 adolescere(v. 성장하다)
*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말 처음 사용한 사람 : 1430년 영국시인 존 리드게이 트(John Lydgate)
* 근대적 관점에서 청소년기 개념을 정립한 사람 :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서 (Jean-Jacques Rousseau).
* 청소년학을 정립한 사람 :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홀 (Stanley Hall).
2) 청소년의 개념
* 사회적 역할에 따른 구분
* 취학 연령에 따른 구분
* 심리적 신체적 변화에 따른 구분
* 법률적인 구분
2. 생물학적 특징
1) 신체적 생리적 발달
남자 : 안드르겐 (androgens) 호르몬
여자 : 에스트로겐 (estrogens) 호르몬
2) 신체적 변화에 따른 자아관 형성
J.Kestenberg : 직접효과모델, 간접효과모델
S.Preud : 오이디푸스 환상, 엘렉트라 환상
Bell & Goldman : 조숙아, 만숙아
3. 심리적 특성
1) Erikson의 8단계 발달이론
4. 사회적 특성
1) 의존에서 독립으로
* 부모로부터 독립 (정신적 이유기)
* 동료집단 형성
* 에릭슨이 언급한 것처럼 친밀한 혹은 소외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2) 개인적 삶의 유형의 선택
* 청소년 비행으로 나타남
* 건전한 이성교제로 나타남 : 결혼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