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에 대한 연구

 

1) 청소년 개념의 형성

 

사춘기(puberty) : 라틴어 pubertas(v. 꽃피우다)

청소년기(adolescence) : 라틴어 adolescere(v. 성장하다)

*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말 처음 사용한 사람 : 1430년 영국시인 존 리드게이 트(John Lydgate)

* 근대적 관점에서 청소년기 개념을 정립한 사람 :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서 (Jean-Jacques Rousseau).

* 청소년학을 정립한 사람 :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홀 (Stanley Hall).

 

2) 청소년의 개념

 

* 사회적 역할에 따른 구분

* 취학 연령에 따른 구분

* 심리적 신체적 변화에 따른 구분

* 법률적인 구분

 

2. 생물학적 특징

 

1) 신체적 생리적 발달

 

남자 : 안드르겐 (androgens) 호르몬

여자 : 에스트로겐 (estrogens) 호르몬

 

2) 신체적 변화에 따른 자아관 형성

 

J.Kestenberg : 직접효과모델, 간접효과모델

S.Preud : 오이디푸스 환상, 엘렉트라 환상

Bell & Goldman : 조숙아, 만숙아

 

3. 심리적 특성

 

1) Erikson의 8단계 발달이론

 

 

 

4. 사회적 특성

 

1) 의존에서 독립으로

 

* 부모로부터 독립 (정신적 이유기)

* 동료집단 형성

* 에릭슨이 언급한 것처럼 친밀한 혹은 소외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2) 개인적 삶의 유형의 선택

 

* 청소년 비행으로 나타남

* 건전한 이성교제로 나타남 : 결혼준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