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친구의 개념 * 특성 * 기능 * 유형
1) 친구의 개념 - 서로 수용하고 신뢰하고 존중하고 즐겁고 공유하는 같은세대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
2) 친구의 특성
*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
* 순수한 인간지향적 대인관계
*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
* 서로 공유할 삶의 영역이 넓다.
* 구속력이 적어 해체되기 쉽다.
3) 친구의 기능
* 정서적 공감자이며 지지자
*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주요한 근거
* 즐거운 체험을 함께하는 사람
* 안정된 소속감을 갖게 함
*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음
4) 친구의 유형
* 연합적 친구관계 - 공간적으로 근접성. 기간이 끝나면 친구가 종료. 단기적이며 피상적으로 가볍게 만나는 관계
* 수혜적 친구관계 - 도움을 받는
* 상호적 친구관계 - 서로 돕고 돕는 신뢰하는
2. 청소년 친구집단의 특성
1) 청소년 친구집단 형성의 요소
남자 - 운동,체력 외모
여자 - 외모
2) 청소년 친구집단의 종류
* 동료집단 (clique) - 사회적 환경을 구성 (우정,관심,취미)
* 패거리 집단 (crowd) - 사회적 평판과 고정관념을 구성 (비슷한 취미를 가진 청소년들이 어울려다니는)
3. 청소년 왕따 문화의 이해
1) 왕따의 개념 - 여러명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괴롭히는 현상
2) 연구결과를 통해 본 왕따의 실상
* 이규미 (1998) - 왕따 현상의 직접적 요인. 사회적 상황에 대해 직접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사회기술이 부족한자. 낮은 지능 등
양육과정에서 제일 큰 문제가 있다.
* 이경숙 (1998) - 남학생보다 여학생. 도시보다는. 중학생-초딩-고딩. 가진척한다. 눈치가 없다. 이기적이다. 지능이 낮다.
* 모기유타카 (1996)
* Peter K.Smith, Helen Cowie and Lucia Berdondini (1994)
* 왕따 연구들의 종합 (의의 / 한계점)
3) 왕따의 사회 윤리적 부당성 -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정의,평화,평등을 파괴.
4) 청소년 왕따에 대한 대책
* 학교에서의 대책
- 토론을 통한 ‘집단따돌림’의 이해
- 학급 내 소집단 활동 활성화
- 놀이 수련활동 활성화
* 가정에서의 대책
- 피해자의 경우
ㄱ. 자신감을 갖도록 배려할 것
ㄴ.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 참여
- 가해자 경우
ㄱ. 집단따돌림의 폭력성을 인시시킴
ㄴ. 본인이 따돌림을 시킨 피해자를 집으로 초청하게 하기
* 언론 및 일반사회에서의 대책
- 매스컴 보도의 자제
- 청소년 연예인 방송 출현금지
- 입시 경쟁 문화의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