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내용역시 아멜리에의 몽상가적 기질이 낳는 말도 안되는 상상의 표현이다
니노에게 4시까지 까페로 오라고 전했는데도 불구하고 4시 10분이 되도록 나타나지 않자 아멜리에는 가능성은 두가지라고 상상한다
첫번째는 사진을 못봤을 경우이고 두번째 이유가 아주 재미있다
두번째 이유는 정리해서 말하자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다
결국 이런식의 논증을 통해 아멜리에는 니노가 사진을 보지 못했을수도 있다는 걱정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쌩뚱맞게 은행 강도들에게 붙잡힌다>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이스탄불에 팔아넘겨진다>
<핵탄두 탈취 작전에 투입된다>
<가까스로 살아남아 회교반군이 된다>

은행강도에게 인질로 잡혀서 사고를 당해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이스탄불로 팔려가서 핵탄두 탈취에 투입되고 또 지뢰 사고로 겨우 혼자 살아남아 회교반군이 된다는 이야기다
이것이 아멜리에가 생각하는 니노가 사진을 보지 못했을 경우 이외의 다른 한가지 가능성이라는 이야기다

위의 이야기는 너무나 허무 맹랑하고 길어서 결국 일어날 가능성은 제로라고 볼수있다 그 이야기는 아멜리에가 니노가 사진을 보지 못했을 가능성 이외에는 나타나지 않을리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결국 이것은 그가 사진을 못봤을 것을 걱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장면에서 주목해야 할점은 영화에서 아무런 의미도 없는 이런 장난스러운 상상을 실제로 나레이션과 함께 촬영해서 보여주었다는 점이다(일부분은 자료화면으로 대체하지만)

영화를 만드는게 굳이 이런 어려운 장면들을 새롭게 촬영할 필요가 있었을까
하지만 감독은 굳이 이 장면을 연출해냈다

그 의미로는 역시 아멜리에가 니노가 나타나지 않는것을 크게 긴장하며 기다리고 있다는 익살스러운 표현이다
반어법이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따져보면 그녀는 니노가 왜 나타나지 않는지에 대해서 모든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다고 표현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멜리에의 몽상적인 캐릭터를 살리는 동시에 영화의 전반으로 깔려있는 익살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영화의 분위기는 '하나와 앨리스'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은 연출들을 투입하여 자아내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 장면역시 영화의 전체 플롯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아멜리에의 디테일한 감정표현과 영화의 전체 분위기에 크게 일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장면이 어려워서 찍고 싶지만 찍지 않았다면 영화 아멜리에는 특유의 분위기가 없는 영화가 되었을 것이다
하나를 포기하면 그것이 원칙이 되어 여러가지를 버리게 될수 있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