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편이 영화 아멜리에를 분석하는 마지막 장면이 될듯 싶다
사실 처음 아멜리에를 분석하려고 생각했던것이 바로 이 침대 미쟝센의 변화였다
이 영화에서 아멜리에의 침대는 여러번 등장한다 하지만 어떻게 된것인지 침대 시트의 색이 바뀌게 된다

<맨처음 등장하는 아멜리에의 침대는 붉은 시트에 흰색과 갈색의 이불이 있다>

이 장면은 처음 등장하는 침실이므로 별 다를게 없다 하지만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자



<그 다음번에는 이불 외피는 없다쳐도 시트가 녹색으로 변해있다>

이 시트의 변화는 확실하게도 의도적이다 
실제 생활에서 이불의 시트가 여러장일수는 있다 하지만 영화에서 굳이 그럴필요가 있겠는가? 
이 장면에서 흰색 베개와 흰색 이불내피는 그대로이다 하지만 갈색 덧이불과 붉은시트가 사라지고 대신 녹색 시트가 덮여져있다
감독은 한 장면의 느낌을 바꾸기 위해서 소품의 색을 바꿨다고 생각한다
처음의 침대 장면이 붉은 벽과 함께 나오는 샷인데 반해 두번째 장면은 벽을 자르고 오직 침대만이 등장하는 것이 그렇게 분석하는 원인이다
즉 감독은 두번째 장면에서 갈색, 붉은색 계열이 나오지 않길 바랬다라고 밖에 해석할 수 없다
 
<이번에는 어찌된 일인지 베개가 녹색이 되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된 일일까 시트의 색은 잘 보이지 않지만 베개가 녹색으로 변해있다
이 색의 배치는 뒤의 강아지 그림의 배경색과 비슷하다 의도는 분명히 않지만 감독은 베개의 색을 바꿈으로써 또다른 의미를 만들어내려고 하고 있다

<녹색베개 붉은시트 오렌지색 덧이불 하지만 침대의 위치가 바껴있다>

이불과 베개의 색은 이번에는 바뀌지 않았지만 아멜리에가 편지를 늘어놓는 장면을 위해서 침대의 위치가 옮겨진 것을 알수있다
첫번째 사진과 이전의 사진을 보면 침대의 머리는 분명 벽에 딱붙어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아멜리에의 머리가 나온후 늘어진 편지를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침대의 위치가 옮겨져 있다
이것은 사실 명백한 옥의 티다
하지만 이전의 침대와 베개의 색의 변화도 엄밀히 말하자면 옥의 티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그 순간의 표현을 위한 의도된 장면이므로 이것은 연출이라 부르겠다

<드디어 니노와 이루어진후 베개와 이불은 다시 색을 감춘다>

결국 어렵사리 니노와 이루어진 아멜리에는 그를 꼭 끌어안은채 생각에 잠겨있다
하지만 이장면에서는 갈색의 덧이불이 없고(이것은 더워서 그렇다고 해줄수 있다) 베개는 다시 흰색으로 돌아와있다

한두번은 분명 실수라고 생각할수 있다 
하지만 5번의 침대 장면동안 계속해서 변화된 이 소품들이 결코 실수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특히 붉은 침대 시트를 녹색으로 변화시킨것은 절대 있을수가 없는 실수이다
누가 시트가 잠깐 없어서 다른걸로 대체할때 보색관계의 색을 가져다 놓겠는가

나는 미술에 대해 문외한이고 색에 대한 감각이 떨어져서 이장면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없다
하지만 분명히 감독은 붉은색과 녹색 그리고 흰색을 배합하여 장면마다 새로운 느낌을 연출해 내고 싶어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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