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의 개들 (1996)

Reservoir Dogs 
8.2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
출연
하비 키이텔, 팀 로스, 마이클 매드슨, 스티브 부세미, 쿠엔틴 타란티노
정보
범죄 | 미국 | 99 분 | 1996-03-23
글쓴이 평점  




몽타주 시퀀스 : 여러개의 씬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여러개의 시간대를 보여주는데 쓰인다. 영화사적으로 유명한 '시민케인'의 신문왕이 되어가는 장면등이 있다.


그래도 타란티노 감독이 '오렌지'에게는 좀 신경을 쓰긴 썼다. 어쨌든 갱들이 오렌지라는 뉴비를 괜찮은 도둑으로 받아들여줄수 있었다는 논리가 없다면 이후의 총싸움은 개연성이 없을 테니까...


이 시퀀스는 총 4개의 씬으로 되어있다. 친구에게 대본을 받아 집에서 연습하는 장면, 그리고 친구앞에서 그것을 자연스럽게 리허설 하는 장면, 그리고 갱들에게 드디어 시연을 하는 장면, 그리고 허구화된 이야기를 실제 이미지로 구성해 놓은 장면.







간단하게 말해서 이런 몽타주 시퀀스를 구성하는 것은 영화의 효율성 때문이다. 오렌지가 연습하고, 친구앞에서 시연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서 갱들 앞에서 이야기 했고 정말 믿음직한 이야기로 그들을 완전히 속아넘겼다라는 이야기를 논리적이고 효율성있게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타란티노는 이 장면에서 조금의 연출을 더 가미한다. 


사실 이 영화에서 오렌지가 실제로 화장실에 들어서서 경찰을 맞딱드리는 장면을 생각해보자. 이것은 영화속에서 있었던 일인가? 아니다. 이 장면은 오렌지의 머릿속에서 만들어졌으며 갱들의 머릿속으로 전이되는 장면이다. 하지만 사실 영화에서 굳이 이 장면을 넣지 않아도 이야기는 진행된다. 오렌지가 갱들 앞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고 멋지게 속아 넘겼다는 이야기 자체는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 생생한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타란티노는 관객을 순간적으로 갱들의 시점으로 만들어준다. 오렌지는 갱들에게 그리고 동시에 관객에게 이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영화적 개연성을 위해 오렌지가 설득시켜야 하는 존재는 갱이 아니라 관객이다. 관객이 이 이야기를 납득한다면 갱들이 납득하는 것을 납득할 수 있을 테니까. 하지만 반대로 관객이 아니라 영화속 갱들만 납득 시킨다면 관객들의 야유를 받아야 했을 것이다. 때문에 타란티노는 관객을 직접 그 존재하지 않는 화장실로 데려간다.


그리고 그의 연출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오렌지와 경찰이 마주보며 대치한 순간 셰퍼드가 오렌지를 보며 미친듯이 짓는 순간 오렌지는 자신의 마음을 설명한다. 오렌지의 이야기의 클라이 막스이며 이것을 설득시켜야 하는 관객에게도 역시 영화적 클라이 막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타란티노는 이 장면을 순간적인 공감각적 표현으로 만들어낸다. 

오렌지는 갱들에게 떠들고 있지만 그 장소는 화장실이며 이야기는 경찰들이 듣고 있는 것이다. 


오렌지가 이 장면을 설명할 때 갱들과 함께있던 술집이었다면 이런 긴장감이 표현이 되었을까? 절대 아니라고 본다. 타란티노가 대담하게도 이 영화를 전통적 의미의 영화들과 다르게 만들어 놓았지만 그럼에도 많은 관객들을 설득 시킨 것은 이러한 훌륭한 연출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고 싶지 않은 것은 연출하지 않지만 하고 싶은 것은 제대로 연출해서 보여주는 그의 능력이 있기 때문에 관객들은 종전의 다른 영화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화를 납득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