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 영화 형식의 한 축에 하드보일드가 있다면, 다른 한 축엔 누아르가 있다.

누아르는 프랑스어로 어둠을 가리키는 말이다. 주로 범죄와 폭력을 다루는 소설이나 영화를 지칭하는 말.

 

내가 코엔에서 발견한 누아르는 빛과 어둠이다.

 

그들의 모든 영화에서 조명, 촬영 방식은 누아르적으로 빛과 어둠을 과장한다. 혹은 강렬한 색으로 강조하기도 한다.

(심지어 최근작 인사이드 르윈은 음악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누아르적으로 찍었고, ‘그 남자는 거기 없었다는 아예 흑백영화로 찍어 과거 누아르 영화를 재현했다)

 

 

(첫 번째 장면은 총알 구멍을 통해, 두 번째 장면은 흔들리는 나무가지를 가지고 누아르적으로 찍은 예)

 

 (마티도, 애비도 빛과 어둠으로 과장되게 보여준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모든 영화에서 빛과 어둠을 과장할까? (심지어 하드보일드 장르가 아닌 다른 장르의 영화에서까지도)

분명 조명을 과장한다는 건, 보는 관객에게 현실감을 없애는 위험한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저 영화 속 세계가 사실이라기보다 허구라는 걸 강조하게 되는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다 (관객이 조명을 의식하게 되니까)

그런데도.

코엔은 일부러 현실감을 없애고, 허구라는 걸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다.

 

코엔이 바라보는 지금의 이 비정한 세계는 현실적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비현실적인 세계 같기에.

 

현실이 현실 같지 않은 ... 이상한 세계.

 

그렇기에 이런 이상하고 비현실적인 세계를 영화로 표현하기 위해서코엔은 촬영과 조명에서 누아르적으로 과장하여 더 이상하고, 더 비현실적인 세계로 표현한 것이다

 

결국, 앞으로 코엔 영화를 알아감에 있어서 형식상의 두 가지 큰 축은 하드보일드와 누아르고, 이 두 스타일의 사용은 그들이 바라보는 세계를 영화에서 더 잘 표현하기 위한 것.

 

그렇다면, 이제 내용적인 면에서 그들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허무, 아이러니, 비틀기.

 

미리 눈치를 챘겠지만, 내용적인 면에서의 특징들을 영화에 사용하는 이유도 역시 그들이 바라보는 세계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함이리라.

그렇기에 허무하고, 아이러니하며, 비틀어진 세계.

 

일단, 허무.

이 영화에는 사립 탐정이 들고 다니는 지포 라이터가 자주 등장한다. 심지어 C.U 으로. 마치 무슨 의미가 있고, 이야기에 거대한 실마리가 된다는 것 마냥.

 

 

물론, 사립 탐정이 마티를 죽이고 난 뒤, 그 라이터를 현장에 놔두고 간 것 때문에 뒤의 이야기가 매끄럽게 이어지는 효과를 주는 소도구이긴 하지만 그뿐. 어떤 의미도 없다.

 

 

시민 케인에서의 로즈버드, 히치콕이 자주 사용한 맥거핀,

코엔의 이후 영화들에는 오손 웰즈와 히치콕처럼 맥거핀들이 자주 사용된다.

 

영화에서 의미 없는 것을 의미 있는 것처럼 관객들을 속이는 것은 결국 끝에 가서 관객에게 어떤 허무한 감정을 들게 만든다.

,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 사립 탐정이 애비에게 총을 맞고 죽은 장면에서도 허무함이 짙게 드러난다

   

 

사립 탐정이 총에 맞고 쓰러져 죽기 바로 직전 바라보는 건, 다름 아닌, 아무 의미도 없는 배수구에 맺힌 물방울.

카메라는 사립 탐정의 시선이 되어, 관객 역시 영화 맨 마지막 shot로 맺힌 물방울을 보게 된다. 심지어 음악이 흐르면서 마치 물방울이 춤을 추는 것 같이 (편집으로 앞뒤 구간을 반복 하여 이런 효과를 얻었다) 보여주다가 결국 떨어지면서 영화는 끝난다.

 

이렇게 죽어가는 사립 탐정이나, 이렇게 영화가 끝나가는 걸 지켜본 관객이나, 이 얼마나 허망한 last shot란 말인가 ...

 

(물론 의미를 찾자면, 떨어지는 물방울의 하강의 운동성은 사립 탐정의 죽음과 맞닿아 있기에이런 의미에서 해석한다해도 그의 목숨은 떨어지는 물방울 정도 밖에 안되는 걸로 볼 수 있어서, 허망한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그래서 코엔 형제 영화들을 보면서 느낀 건, ‘의미 없음 허무란 공식.

앞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그들의 영화는 일종의 의미 없는 것들의 향연 같기도.

 

 

    코엔 <Blood Simple> (3) 에서 계속. 

 


분노의 저격자

Blood Simple 
8.2
감독
조엘 코엔
출연
프란시스 맥도먼드, 댄 헤다야, 존 게츠, 샘 아트 윌리암스, 윌리엄 크리머
정보
스릴러 | 미국 | 99 분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