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500일의 썸머가 재개봉 하니까 이 영화에 대한 글을 올려보자..

그래서.. 파워블로그가 되고 싶다..

하지만 난 안될거야 아마 난 최근 개봉작 같은거 잘 안쓰니까..

 

오늘의 이야기는 음향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다.

 

음향을 크게 2가지로 외재음과 내재음으로 분류해보자.

내재음이 극중 캐릭터가 들을 수 있는 소리 즉 대사, 현장음 같은 것이라면 외재음은 극중 인물이 들을 수 없는 OST, 효과음 같은 것이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인물이 듣고 있는 음악은 수많은 영화에서 내재음과 외재음의 경계를 넘나든다. 넘나 경계를 넘나드는 것.

 

2009/09/12 - [영상문법] - 사운드 복선 - <포 미니츠, Vier Minuten>

2009/09/12 - [영상문법] - 페이드 아웃, 외재적 내재음 -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을 참고 하시고.

 

이제 21세기 최고의 변형 로코 500일의 썸머 이야기를 해보자.

시작부터 병신짓을 하고 있는 우리의 주인공 톰은 첫눈에 썸머에게 반한다.

 

 

<첫눈에 반한 톰. 그래 썸머라면 그럴 수 있어>

 

첫눈에 반해놓고 나레이션으로는 운명이라고 생각까지 해놓고 썸머에게 조금도 다가가지 못하는 우리들의 대변인 폭풍병신 톰.

 

<친구에게 썸머가 얼굴값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톰>

 

주인공은 톰이기에 썸머는 철저하게 썸의 시선의 객체로써 보여지게 된다.

 

위에서 첫눈에 썸머에게 반했던 톰이지만 그 즉시 회사동료에게 썸머가 얼굴값하는 싸가지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리고 우리 찌질한 남자들은 모두 눈치채지만 톰은 그녀에게 말을 거는 것 자체를 포기한다.

 

하지만 주인공이 이렇게 행동하지 않아서야... 로맨틱 코메디에서.. 이야기가 진전 되겠는가? 그렇다 진전된다. 그런 면에서 확실히 이 영화는 변형 로맨틱 코메디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 영화가 그렇게나 재밌는 이유는 정말 씬 디자인이 죽여주기 때문이지>

 

 

<그림1>에서 엘레베이터를 타는 톰. 하지만 썸머가 곧바로 따라 탄다.

그녀에게 얼굴값을 하기 때문에 어차피 말걸어봐야 무시당할거라고 생각한 톰은 애써 그녀를 외면하며 다른 곳을 보고 있다. 그렇다.. 톰이야 말로 이 시대의 대변인이 아닌가... ㅠㅠ

 

하지만 썸머는 톰이 헤드폰으로 듣고 있는 스미스의 음악을 눈치채고 그에게 말을 건다.

스미스 음악이 좋다고... 취향이 비슷하다고.. 그저 그런 말을 하고 사라져버린다.

 

썸머의 이 때 마음이 어떤지 모르지만 우리의 톰은.. 이 말 하나로... 썸머에게 반해버린다..

그렇다.. 금사빠.. 아니 이미 반해있었으니까... 심쿵충이라고 불러야겠다...

 

이 대단치 않아 보이는 장면에서 2가지 주목할 만한 감독의 연출력이 있다.

음악과 엘레베이터라는 공간의 연출.

 

대단치 않아 보이는 장면이지만 사실 아주 중요한 장면이다. 이 영화의 두 주인공이 처음으로 대화를 하는 장면. 이것을 어떤장소에서 어떤 상황으로 관객들에게 어떤 갈등과 결말을 들려줄 것인가?

 

먼저 공간을 살펴보자 <그림3>을 보면 굳이 엘레베이터가 닫힐 때까지 컷을 쓰고 있다.

2016/06/15 - [영상문법] - [영상문법] 클리셰 반복으로 강조하기 <킹스맨 : 시크릿 에이전트, 2015 매튜본 Matthew Vaughn>

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화에서 '문'이란 다른 세계로 가는 통로다.

 

이 영화에서도 톰은 엘레베이터 문을 통과하고 썸머역시 뒤따라 통과하고 그 문은 닫혀 버린다.

썸머가 뒤따라 왔기 때문이지만 톰이 굳이 엘베문을 통과하는 장면이 꼭 필요한가? 자르려면 자를 수도 있다. 하지만 자르지 않은 것은 바로 톰이 엘레베이터 문을 통과하고 그 공간은 곳 톰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세계가 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썸머가 들어오고 문이 완전히 닫혀지고 난 후다.

 

문이 닫히고 둘만이 된 은밀한 공간에서 애써 같은 회사 사람을 무시하고 음악을 듣고 있는 톰. 멋지다.

하지만 썸머는 훅들어온다.. 그렇다 우리가 정말 무서워하는 우리마음에 흙발로 들어와서 마음을 풀어헤쳐 놓는 바로 그런 여자다.

 

그리고 둘만의 대화가 끝나고 썸머는 엘레베이터 문을 통과해 나가고 톰은 그대로인채 문이 닫힌다. 이 장면 역시 끝까지 보여주는 것이 그저 멍하니 바보같이 보이는 연출일 수 있지만 공간에 대한 상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둘만의 공간에서 썸머는 머물러 있지 않는다. 그녀는 이 때 톰을 사랑한 것도 아니고 그저 지나가다 들르는 세계였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 500일동안 톰은 이 세계에 갇혀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감독은 톰을 이 엘레베이터에서 탈출 시키지 않는다.

 

공간 이야기는 이쯤하고

사실 이 장면이 더 흥미로웠던 음악이야기를 해보자.

 

 

<음악이야기라 동영상첨부. 그런데 톰이 개찌질한 장면이 뙇>

 

 

이 장면이 바로 그렇게 영화들이 좋아하고 클리셰로 써먹은 내재적 외재음이다.

톰이 듣는 스미스의 음악은 썸머도 들을 수 있게 아주 작게 흘러나온다. 그래야 썸머가 이 노래를 듣고 톰에게 말을 거는 개연성이 생기니까.

 

그리고 톰이 헤드폰을 벗었을 때 관객에게 이 음악이 조금더 크게 들린다. 이것도 아직 내재음의 범위지만 카메라가 다시 엘레베이터 밖으로 나와서 문이 닫혀 있을 때도 이 음악의 볼륨은 그대로다.

 

그럼 감독이 이 내재음이었던 음악을 왜 외재음으로 편집 한 것인가? 그런 기술이 없어서? 그럴 턱이 있나 심지어 이 영화는 뮤지컬 영화로 분류되는데..

 

바로 이 스미스의 음악이 관객에게 들리는 순간 썸머가 톰에게 말을 거는 순간 톰이 썸머에게 홀리는 순간이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톰이 듣고 있던 작은 음악은 썸머의 훅공격에 그를 실신시키고 그 감정을 관객이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음악은 이제는 더이상 내재음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