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리부동 - 마음이 음흉하여 겉과 속이 다름' 이라고 한다
사람은 만물에 있어서 겉과 속이 다른 것을 나쁘게 생각한다
이것은 영화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겉이 형식이라면 속은 내용이다 형식은 내용에 맞아야 하며 내용을 더 극적으로 꾸며줄 수 있어야 한다

이터널 선샤인은 SF영화라고 부르기엔 뭐시기 하지만 공상 과학 영화라고 부르기엔 충분하지 않을까?
기억을 지운다는 것은 충분히 과학적인 공상이니까 말이다
그래서 이 훌륭한 스토리와 미쉘 공드리 감독이 만난것이 큰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공상'을 표현하는데 미쉘 공드리만한 감독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그의 뮤직비디오들은 하나같이 표현력의 한계에 도전했었다

<이런 표현은 딱 미쉘 공드리 답다>

첨부한 동영상 5초부근부터 나오는 이 장면은 정말로 미쉘 공드리 다운 표현이라는 생각이든다 최근의 기억부터 클레멘타인이 없어져가는 과정의 초반인 이 장면에서 조엘은 없어져버린 그녀를 찾다가 누워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리고 누워있던 그는 시간을 거꾸로 돌려 쇼파에 걸터 앉고 그옆에는 클레멘타인이 나타난다

이장면을 곰플레이어에서 멈춰놓고 F를 눌러서 프레임 별로 보자 세번째 그림을 보면 쇼파에 앉은 조엘만 빼놓고 클레멘타인과 집배경이 2프레임 정도의 디죨브로 나타나는 것을 눈치챌수 있다 그렇다면 이 장면은 조엘이 쇼파에서 옆으로 굴러떨어지는 것을 크로마 촬영하여 거꾸로 돌린후 마지막에 클레멘타인의 촬영과 합성했다고 생각된다
뭐 아무튼 이런 기술적인 문제를 막론하고 미쉘공드리는 영화가 흘러가는 내내 이러한 비주얼적인 표현을 계속해서 보여준다

<마치 뮤직비디오를 보는것 같은 프레임 속의 프레임>

패트릭의 목소리가 들려오자 여기 다른 누군가가 있다며 찾는 조엘의 장면에서 TV안에 비춰지는 클레멘타인과 조엘의 하반신을 보자
첫번째 장면이 조엘과 클레멘타인을 한 프레임 안에 담기 위해 분할 장면을 하는 느낌이라면 두번째 사진은 마치 그림처럼 치밀하게 구성되어 조엘의 몸을 분절한다
첫번째 사진에서는 별 감흥이 없지만 두번째는 정말로 뮤직비디오에서 많이 보던 느낌이 아닌가 TV에 가려진 조엘의 가슴밑으로의 몸이 TV속으로 들어간 이 장면은 너무나 치밀하여 영화의 내용과 상관 없이 아름다운 샷을 만든다

여기에 여러가지 의미를 굳이 부여하려고 노력해봤다
하지만 이터널 선샤인 영화의 전체적으로 나오는 이러한 비주얼적인 표현 하나하나의  의미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맨 처음에 이야기 했듯이 이러한 표현은 몽상적인 내용에 충실하고 그 몽상적 내용을 비주얼적으로 승화시킨 연출기법이다

생각해보자 몽상적인 내용을 아무런 특이한 표현없이 마치 멜로드라마처럼 찍는다면? 물론 그 내용은 이해할수 있지만 확실히 그것은 훨씬 재미가 없게 느껴진다
이터널 선샤인이 정말 좋은 영화인 이유는 내용이 형식에 비해 너무 훌륭하지도 형식이 내용을 너무 오바하지도 않기 때문일 것이다

기억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영화의 대부분의 장면이 '꿈'이라는 점에서 미쉘 공드리 감독이 영화를 연출하기 위해서 얼마나 가슴을 두근거렸을지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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