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정보를 가지지 않은 쇼트는 없으니까 이 글의 제목은 약간 병맛 같기도 하지만 난 멍청이가 아니니까.

보통의 설정샷이 새로운 분위기의 전환 즉, 환기 기능을 하면서 그 씬이 펼쳐질 공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면 이번에 소개할 설정샷은 내러티브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설정샷이라 하겠다.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영화내에서 전혀 보여지지 않은 이야기를 단 한컷으로 어떻게 설명하는지 살펴보자.

<이 컷 이후로 변희봉은 완전히 사라진다>

계속해서 범인의 실마리도 잡지 못하고 심지어 아무죄도 없는 순수한 백광호를 범인으로 몰아 상황재연까지 벌인 책임을 지고 서장(변희봉)이 퇴직한다. 위의 장면은 이 영화에서 변희봉이 나오는 마지막 장면으로 젓가락을 쪼개다가 잘 안쪼개지자 '이런 젓같은'이라고 말하는 대사가 참 재미있다. 마치 지금의 상황과 자신의 앞날에 대해서 말하는 것 같다.

이건 좀 번외적인 이야기지만. 이후로 변희봉의 존재가 전혀 나오지 않는것은 조금 아쉽다. 이후에 극적 전개에 이 캐릭터를 좀더 이용했어도 좋지 않았을까? 어쩌면 사회성 짙은 이영화에서 봉준호는 권력을 내려놓은 자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진다고 말하고 싶었을까?

<설정샷으로 사용되는 신문>

위의 두 컷은 좀이따 설명하겠지만 자세히 보면 기가 막히다.

아무튼 변희봉의 최후의 컷 이후에 나오는 장면은 누군가가 보고 있는 신문이다. 화면에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배치된 헤드라인은 바로 '경찰 서장 전격 해임'이다. 이 단 한줄의 기사로 인해 사람들은 변희봉이 서장에서 물러났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된다.

만약 이 사건을 영화에서 드라마로 표현하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을까.
또한 그렇게 설명하려면 물러나는 변희봉에 대한 예우와 동정까지 곁들여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그럴만한 시간도 이유도 없었다.

그리고 마치 이 신문이 접혔다가 다시 펴지는것처럼 보이지만 동영상을 자세히 보면 사실을 점프컷이다. 갑자기 신문만 나오던 샷은 검은 옷을 입은 사람의 왼쪽 어깨를 걸친 오버 더 숄더 샷으로 변하며 신문은 다음장으로 펼쳐진다. 하지만 이 다음장에는 전혀 쓸만한 정보가 없다. 이 샷에서 관객에게 필요한 정보는 갑자기 나타난 이 검은 어깨이다.

봉준호 감독이 굳이 처음부터 어깨를 드러낸 샷으로 이 사람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다가 힘들게 점프컷으로 구성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서장이 해임 되었다는 사실만 관객에게 주고 나서 그 다음에 새로운 등장인물을 등장시켜 이 사람이 바로 새로운 서장이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말해주는 편집인 것이다.

내가 항상 이야기하지만 이러한 점프컷이 애초에 의도되지 않았을리 없으므로 굳이 이렇게 비슷한 사이즈의 2개의 장면을 찍은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갑자기 나타난 어깨처럼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난 이 서장은 영화에서 어떠한 설명도 없다.
어떻게 생각하면 이 서장으로 인해 이야기는 급속도로 김상경 위주로 펼쳐지지만 결과적으로 전혀 의미가 없는 인물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다음샷에서 바로 이 새로운 경찰 서장을 보여준다>

이 장면에서 관객이 경찰 서장이 해임되었다고 이 사람이 새로운 서장이라고 생각할리는 없지만 일단 이렇게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굳이 이 인물의 등장에 '경찰 서장 전격 해임'이라는 헤드라인을 때려박아준 이유에 대해서 관객이 고민할 틈도 없이 바로 다음장면에서 송강호의 프리젠테이션을 듣는둥 마는둥 하는 이 남자가 보여진다.

관객들은 불과 1분 정도의 장면으로 변희봉이 해임되고 새로운 경찰서장이 왔으며 그게 바로 이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런식의 사건 전개를 모두 하나하나 정극으로 보여줄 필요는 없다. 때때로 영화에서는 빠르게 많은 사건들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