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할 이야기는 카메라를 보고 연기하는 장면이다
그리고 2009/01/26 - [video grammer] - 영상문법 - 거리두기=소격효과 <아멜리에>에서 하는 것처럼 관객과의 거리를 확실하게 좁히고 있다

<벡비,식보이,마크는 카메라를 보고 대화를 나눈다>

마치 카메라의 위치에 TV가 있는 것처럼 그들은 카메라와 서로의 얼굴을 번갈아 보며 대화를 나눈다
분명히 이 시점의 촬영은 TV시점의 촬영이긴 하다

이렇게 카메라를 쳐다보며 대화하지만 아멜리에처럼 관객에게 직접 이야기하는 정도의 소격효과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나는 이 장면 또한 상당히 거리두기를 응용한 거리 좁히기 기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앵글의 촬영으로 인해 관객은 마치 이 3명과 테이블 앞에 마주 앉아있는 듯한 생각이 든다
더구나 이씬에서의 앵글은 전혀 바뀌지 않고 사이즈만 조금 바뀌기 때문이다

대니보일은 이 장면에서 2가지를 의도한다
먼저 마크가 벡비,식보이와 대화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마주보고 앉지 않고 이렇게 나란히 앉은 장면에서의 대화장면을 설정한 것이다

이 장면에서 식보이가 하는 개소리들에 대해서 마크는 화만 낼 뿐이다
실제로 마크가 카메라를 계속 쳐다보다가 단한번 식보이를 보는 것은 격하게 화를 낼 때 뿐이다

두번째로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이들의 대화를 마치 같은 장소에 앉아있는 것처럼 듣게한다 그리고 굳이 마크의 시점과 반응샷으로 찍히지 않더라도 그동안 벡비가 저지른 만행과 식보이가 해대는 개소리는 관객을 충분히 마크의 편으로 만들어준다

변화하기 시작한 마크의 삶에서 이들을 쫓아내기 위해서 영화의 결말을 위해서 감독은 이장면에서 이들을 확실히 분리해낸다
컷을 나눠서 분리하기 보다 오히려 셋을 나란히 놓음으로써 그들의 의사소통을 분리해낸다

마크는 결코 이들을 쳐다보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들과 눈을 마주대고 대화할 가치가 없다

그리고 그것을 관객은 테이블 건너편에서 말없이 들어준다
마치 이장면에 없는 토미나 스퍼드가 해야할 것 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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